I. 서 론
TV뉴스는 기본적으로 동영상이다. 움직이는 영상은 생동감 있고 시각적 효과도 뛰어나다. TV뉴스 언어는 구어체를 원칙으로 삼지만 일정 정도의 품위와 격식을 갖춰야 한다. TV뉴스의 언어는 사석에서 친구끼리 스스럼 없이 주고 받는 대화보다는 좀 더 품위와 격식이 있어야 한다. 방송은 공
시장에 HFC(hybrid fiber optic/coaxial cable)를 사용하여 통신서비스에 진출하였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대표적인 광역서비스로서 오락, 정보, 통신서비스를 총 5백만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PR Newswire, 1998.1.27).
한편, 1996년 4월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해서 영상서비스를 할 수 있는 디지털케이블TV 서비스를
영상 문화의 현상은 사진과 영화로 대변되는 필름 영상에서 TV, 비디오, 컴퓨터와 같은 뉴 미디어의 전자 영상으로 옮겨 가면서 사회의 모든 방면에 그 영향력을 확대시키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전달 양식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영상을 통해 전달되는 ‘영상언어’이고, 영화, TV ,비디오
방송의 미디어 비평 진출뿐만 아니라 신문들의 미디어 면 신설·강화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매체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자사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서, 미디어 비평을 통해서 구색 맞추기 위해서 등등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 일견 그런 측면, 또는 사례가 없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비
시대로 인한 시각매체의 비중이 급격히 증대하면서 점차로 커져가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인하여 영상미디어는 하나의 전달 미디어에 문자, 이미지, 소리와 영상 등 모든 표현 미디어를 함께 전달한다. 인간의 지식은 오감을 통해 얻어지는데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영상 미디어는 영상언어를
Ⅰ. 구비문학과 인터넷
구비문학은 인터넷의 가상세계처럼 현장에서 받아 적어 두지 않으면 실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억력 속에 저장되어 있다가 현장에서 연행될 때 비로소 실체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정보 또한 구비문학처럼 다운 받아서 저장하고 프린트하지 않
시에 구현할 수 있으며, 모든 학습자의 쓰기 자료를 한 곳에 모아둘 수 있어 생성 언어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이러한 글쓰기가 공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진지한 글쓰기를 유도할 수도 있고 타인과의 견해 차이를 비교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의 이면에 그것이 갖는
언어로 습득되며 또한 지식탐구의 대상이 불안정성에 놓이는데 즉 이론이나 체계의 비결정성, 비연속성, 파국성, 모순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므로 이에 따라 연어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대두되게 된다. 또
한 모더니즘의 메타 담론에 대한 불신으로 인하여 포스트 모던사회에서는 지식이 모더니즘 시대
영상에 대해 설명하고, 상호작용적 영상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 사례를 들어 논하였다.
II. 본 론
1. 사진의 의미작용과 사진언어
1) 사진의 의미작용
사진은 객관적인 도구이자 주관적 표현 수단이다. 우리 눈앞의 풍경은 누구에게나 공유되는 똑같은 공간이지만, 촬영하는 사람의 주관적 시각이
시
① 공간적 은유의 상승-하강 관련성
② 비교 도표
③ 신체적 경험에 근거한 은유, 영상도식과도 관련.
④ 언어를 사용할 때, 화자가 언어표현에 수사학적 표현 혹은 시적 표현을 덧붙이는 것
이 아니라 행복, 건강 등을 인식하는가에 중점.
⑤ 은유는 일상 언어에 만연하는